아기 약 먹고 바로 토했을때 다시 먹여도 될까?

Posted by YupKim
2018. 9. 22. 21:54 생활Tip사전


아기 약 먹고 바로 토했을때 다시 먹여도 될까?

아기가 39도 고열이 떨어지지 않고 3일정도 앓았습니다. 며칠전에 겨우 열이 내렸지만 아직 콧물과 열꽃이 남아있습니다. 인후염때문이라고 병원에서 진단했습니다. 목안이 부어있다고 했습니다. 


계속 끙끙 앓고 울고 짜증내고, 밤에 잠도 잘 안자고 해서 온 가족이 힘들었습니다. 약을 먹이고 해열제까지 추가로 먹였는데 열이 내리지 않아 걱정이 컸었지요. 입맛이 없는지 밥도 안먹고 물만 마셨는데 이제 회복하는것 같아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3일만에 많이 아픈게 나았으니까요.


아기가 해열제나 처방받는 약을 먹고 바로 토해서 약을 다시 줘야하는지 몰라서 약국에 물어봤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약국에서 약을 지었는데 써 붙여놓았더라고요. 



아기가 약을 먹고 구토했을때 대응방법

먼저, 차가운 냉수를 소량 먹여서 진정시킨 후 바로 약을 먹인다. 

(일단 많이 울고 있는 중일테니.....달래야겠죠. 너무 차가워도 안 좋을 것 같으니 시원하거나 상온의 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0분이내 토했을 때, 10~20분 이내 토했을때, 20~30분 이내 토했을때, 30분 이후 토했을 때 대응방법이 다 다르네요.


사진이 잘 안보이는 분들을 위해 글로도 적어놓겠습니다. 


-아기가 약을 먹고 10분이내 토했을 때: 전량을 다시 복용


-10분~20분이내 토했을 때: 약의 2/3를 다시 복용


-20분~30분이내 토했을 때: 약의 1/3을 다시 복용


-30분 이후에 토했을 때: 다음 복용시간까지 기다렸다 복용


이렇게 약을 먹고 언제 토했느냐에 따라 주는 양이 다른 이유는 약을 복용하고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이 10~20분 사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0분 정도가 지나면 먹은 약이 효과를 낼 거라고 생각해서 다음에 주나보네요. 


아기 토했을 때 약을 다시 줘야하는지 궁금했던 부모님들은 제 포스팅을 보고 잘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