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기. 한글 프로그램에서

Posted by YupKim
2018. 7. 16. 14:44 생활Tip사전/IT정보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기

한글파일을 다루다 보면 '읽기전용'이라는 말을 보게 됩니다. 읽기전용은 수정이나 편집이 불가하기 때문에 문서 보호가 가능한 문서입니다. 


읽기 전용 문서를 받아 한글 프로그램으로 열어보아도 배포용 문서로 확인되며 편집이나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읽기전용 해제를 하면 되는데요.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파일 읽기전용을 해제하기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한글파일을 한글 프로그램으로 열어보겠습니다. 


파일을 열게 되면 문서 이름에 [배포용 문서]라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읽기전용 파일입니다. 



상단 메뉴의 '보안'에 들어가봅니다. 보안에 들어가면 다른 버튼들은 활성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활성화가 된 것은 배포용 문서 편집, 배포용 문서 변경/해제 뿐입니다. 



읽기전용을 해제할 것이니 '배포용 문서 변경/해제'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배포용 문서를 해제 하기 위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비밀번호는 문서 작성자가 알고 있습니다. 웹에 올라와 있는것이라면 받은곳에 문의를 해 볼 수 있겠네요.



암호를 입력후 '해제'를 눌러주면 읽기전용 파일에서 일반 파일로 바뀝니다. 



이제 내가 원하는대로 수정, 편집이 가능합니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기 어렵지 않지요? 암호로 수정 못하도록 걸어놓은 것을 암호 입력하고 해제해주면 되는것입니다.